본문 바로가기

내일배움 캠프/TIL

2023 0515 팀프로젝트 회고

A9 에구구 KPT 회고록

1. 한 주의 흐름

  1. 한 일
  • 우소라: 백엔드 관리( 좋아요, 북마크 , 회원 수정, 회원탈퇴, 팔로우, )
  • 이동현: 백엔드 중 게시판 CRUD, 북마크, 팔로잉, 좋아요 기능 피쳐링
  • 김태연 : 프론트(html, css), 백엔드(회원가입, 로그인)
  • 정승호 : 코멘트
  1. 느낀 점
  • 우소라: 백엔드 기능들은 잘 구현한 점이 만족스러웠으나, 깃 사용에 아쉬움이 남았다. 다음 프로젝트에 깃허브 컨벤션을 작성하면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.
  • 이동현: 내 실력 만큼만 하려고 게시판 CRUD 를 맡았는데, 북마크, 좋아요, 팔로잉 등 조금 도전적이었던 과제들을 소라님이 함께 해보자고 하셔서 했더니 어깨 너머로 많이 배워서 drf 코딩이 한층 익숙해졌다. 앞으로 안 하려고 하지 말고 소라님 처럼 자꾸 뭘 하려고 해야겠다.
  • 김태연: 백엔드 과정의 수업이었지만 전팀과 이번팀에서 프론트를 맡으면서 정확히 내가 갈 길을 찾게돼서 너무 좋았다. 물론 남은 수업들도 열심히 공부할것이지만 프론트쪽으로 좀 더 깊게 공부할 예정이다. 이번 팀원들 덕분에 재밌고, 깔끔하게 프로젝트 마무리 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다.
  •  

2. Keep

<기능>

  • 우소라: 팔로워, 팔로잉, 좋아요, 북마크 기능, 회원정보 수정
  • 이동현: 백엔드 중 게시판 CRUD (이미지 업로드 및 게시판 선택 기능 포함), 북마크, 팔로잉, 좋아요 기능 피쳐링
  • 김태연: html&css로 각 페이지 구현
  • 정승호: 코멘트 app 구현

<아이디어>

  • 우소라: 팀원들을 사랑하는 마음..♡
  • 이동현: 분업을 해도 작업의 각 단계에 대해 팀과 동기화 하고 서로 의지 하는 것이 문제 해결을 빠르게 함.
  • 김태연: 프론트의 배경을 팀 주제에 맞춰 몽환적인 이미지를 사용함

3. Problem

  1. 문제
  • 우소라: 깃허브 컨벤션 작성을 하지않아 머지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함, 테스트코드 및 리드미 작성 같이 세심한 부분도 생각했어야 했음, 그리고 주석을 잘 쓰자
  • 이동현: 코딩은 섬세한 작업이 많아서 조금의 실수로 자료를 잃거나 돌이키기 힘든 문제가 생긴다. 이를 방지하려면 컨디션 관리를 잘해야 하고, 사소한 문제도 서로 언제든 소통할 수 있도록 열린 관계를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.
  • 김태연: 팀원 간의 소통이 매우 중요함을 한번 더 깨달음 / 텍스트로는 서로 감정을 알 수 없어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걸 깨닫고, 다음부터는 충돌이 있을 때 음성으로 대화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됨
  • 정승호: 협업하는 과정에서 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작은 문제라도 소통이 정말 중요함을 깨달았다.
  1. 원인
  • 우소라: 갈등을 최소화 하기 위해선 협업툴을 잘 정리해두는 것도 방안 중 하나인 것 같다. 깃허브 컨벤션이나 주석처리 등 프로그램 상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두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.
  • 이동현: 코딩이고 뭐고 일을 하기 전에 서로 친해지는 게 우선인 것 같다. 배려하는 마음이 저변에 없으면 타인을 능률 중심으로 바라보게 되는 듯. 물리적으로 주어지는 시간이 짧은 만큼 다음 팀부터는 일부러라도 팀원들끼리 친해지도록 앞장서서 노력해야겠다.
  • 김태연: 소통
  • 정승호: 소통부족

4. Try

  • 우소라: 다음 프로젝트에선 깃허브 컨벤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배포까지 완벽 구현 해보고싶습니다. 모두 고생하셨어요!!
  • 이동현: 나머지 시간 동안 drf를 좀 더 익숙하게 다듬어서, 기본기를 가지고 좀 더 도전적인 영역들도 구현하면서, 뭔가 하루 하루 화두를 가지고 고민하는 수준이 되고 싶다.
  • 김태연: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html과 css뿐만 아니라, 자바스크립트도 제대로 배워서 자바스크립트 연동도 구현하고 싶음
  • 정승호: 프론트에서 바닐라js말고 다른 웹프레임워크 사용 및 test코드 자세히 작성을 해보고싶다